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CDN을 연결해서 로딩속도 올리는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 CDN을 연결해서 로딩속도 올리는 방법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속도가 많이 느린가요?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느려서 쓰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십니다. 하지만 속도는 우리가 어떻게 홈페이지를 만들고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값비싼 호스팅 서버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모두가 비싼 서버를 이용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싼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기 전에 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속도 개선 방법 중 하나, 바로 CDN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CDN을 설정하면 홈페이지 속도를 20% 정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뿐 만이 아니라 보안, 서버 안정성까지 확보하는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물론, 유료 서비스를 쓰면 더욱 좋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지만, 초보자가 작은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이 무료 서비스로도 꽤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CDN의 뜻

CDN(Contents Delivery Network)은 전 세계 흩어져 있는 여러 개 서버들이 구성된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홈페이지가 CDN에 연결되어 있으면, 어떤 곳에서 접속을 하더라도 접속한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서버를 찾아 연결하기에 홈페이지 로딩 속도를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와 가장 가까운 곳의 서버를 연결하여 연결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장점 뿐만 아니라, 우리 홈페이지의 소스들의 파일 복사본을 임시로 저장하는 프로세스인 “캐싱(caching)”이 있어서 빠르게 로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어들이 생소해서 이해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볼까요? 우리 홈페이지들을 보면 이미지와 동영상 같은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나 영상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불러오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한 편입니다. 그래서 가장 가까운 컴퓨터(서버)에 이 파일들을 미리 저장해두고 보여주면 거리도 가까워지고, 저장된 것을 보여주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을 바로 CDN이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CDN은 왜 사용해야 할까요?

자 조금 더 구체적으로 CDN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그냥 쓰는 것 보다는 알고 써야 제대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첫 번째, 홈페이지 로딩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로딩 시간이 느리면, 사람들은 참지 못하고 나가버립니다. 구글 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경우 3초 이상 화면을 불러올 경우 접속한 사람의 32%가 나가버리고, 5초 이상 걸리면 90%가 나가버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로딩 타임을 CDN을 사용하면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역폭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네트워크 대역폭이라는 것이 사용됩니다. 일종의 인터넷 사용료라고 보시면 되는데, 문제는 정액제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즉, 많은 접속이 발생하면 네트워크 대역폭이 커지고, 내야 할 비용도 늘어나게 됩니다. CDN을 사용하게 되면 캐싱 및 최적화 기능을 통해 네트워크 대역폭 사용량을 줄여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홈페이지의 안정성이 올라갑니다.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갑자기 접속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CDN을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웹 트래픽을 분산시켜서 서버의 로드(부하)를 줄여 서버가 멈춰버리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CDN을 사용했음에도 너무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하여 서버가 멈추더라도, 사용 가능한 다른 서버로 자동 연결하여 사용자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네 번째, 외부의 홈페이지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CDN을 연결하면 대표적으로 DDoS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DDoS 공격이란,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이라고 부르는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대량의 가짜 트래픽을 웹 사이트로 전송해서 홈페이지가 멈추도록 만드는 공격입니다. CDN은 이런 가짜 트래픽을 여러 서버들로 분산시켜서 실제 서버로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여 홈페이지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CDN을 내 홈페이지에 연결하는 방법 (with Cloudflare & Fastcomet)

CDN을 제공하는 회사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 저는 무료로 사용 가능하면서 쉽고 간편한 Cloudflare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CDN 연결할 때는 도메인의 DNS를 바꿔야 합니다. 저는 Fastcomet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중이라서, 이 포스팅에서는 Fastcomet 호스팅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Fastcomet에서 도메인과 호스팅을 사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Cloudflare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구글에서 검색해도 바로 나오고, 여기를 클릭하셔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하면 이메일 인증을 해야 합니다. 좌측에 보이는 “Domain Registration” 옆에 아래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한 후, “Manage Domains”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보이는 화면에서 “verify your account email addres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 “Send verification email”을 클릭한 후 등록한 이메일로 이동하시면 인증 메일을 볼 수 있습니다. 인증 메일을 클릭하셔서 중간에 보이는 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클릭하면 다시 로그인을 합니다. 이제 로그인을 하면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상단 좌측에 보이는 로고를 클릭해주세요.

우측 아래에 보이는 “+ Add Site” 라고 써있는 파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CDN을 설정하고 싶은 내 홈페이지 주소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주소 입력시에는 “htts://”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맨 아래에 “Free”를 클릭한 후, “Continue”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음 화면에서도 “Continue”를 클릭해 주세요.

화면 아래로 내려서 “4. Add Cloudflare`s nameservers”라고 써있는 글씨 아래에 2개 주소를 복사해서 도메인 DNS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제 Fastcomet으로 이동해서 도메인 DNS를 변경하여 CDN을 연결하겠습니다. Fastcomet에 접속해서 좌측 패널에서 “Domain”을 선택합니다. CDN 설정을 하고 싶은 도메인을 확인하고, 우측의 “Manage Domain” 버튼을 클릭합니다.

“Nameservers”를 선택한 다음 “Use custom nameservers(enter below)” 아래에 보이는 주소들은 모두 삭제하고, 아까 Cloudflare에서 복사한 주소를 그대로 옮겨옵니다. 그리고 “Change Nameservers” 버튼을 클릭합니다.

Cloudflare로 돌아와서 “Done, check nameservers”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는 아래 이미지를 따라서 그대로 클릭해주세요.

Finish 버튼을 클릭 후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Check nameservers”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설정이 마무리 됩니다. 이제 1시간 정도 후에 접속해보시면 설정이 완료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났음에도, CDN 설정이 되지 않은 분들은 댓글이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Updated on 5월 10, 2024

😍
노코드 홈페이지 수익화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구독하고 확인하세요!

이메일 구독하기
위로 스크롤